테슬라 상장폐지 향후 방향은 어떻게 될 것인가?


테슬라의 공동창업자이자 CEO인 엘론 머스크는 8월에 시장을 놀라게 했다. 그의 트위터와 함께: "Tesla를 사적으로 420달러로 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기금이 확보되었습니다."

Musk의 직책은 사우디 아라비아의 공공 투자 펀드가 그 회사의 20억 달러의 지분을 취득했다는 파이낸셜 타임스의 보도에 이어 나왔다.


테슬라 주가는 8월 6일 341.99달러로 마감했다. 트위터에 이어 이날 오후 2시08분경 테슬라 주식 거래가 중단되기 전 오후 3시 45분부터 테슬라의 주가는 379달러까지 급락했다.

그리고 그의 트윗을 확인하면 테슬라 쇼트 셀러에게 CNBC당 13억 달러를 지불했을 것이다.


여기서부터, 두 가지 자연스러운 질문들이 뒤따르게 된다.


1. 왜 머스크는 그의 회사를 비공개로 하고 싶어할까?

2. 만약 그렇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




테슬라 상장폐지의 논리

"공공기업이 사기업으로 가는 이유"를 살펴보면 상장기업이 바로 그런 일을 하는 직접적인 이유 중 몇 가지를 확인할 수 있다. "인수는 주주와 CEO를 위해 상당한 재정적 이득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장기적인 목표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과 비용 증가하게 됩니다." 


이는 전문가들이 말하는 잠재적인 움직임과 역사적으로 머스크가 말한 것과 일치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블룸버그는 트위터에 이어 2015년 머스크가 발표한 보고서에서 "공기업 주변에서 많은 소음이 발생하고 있으며 사람들이 계속해서 주가와 가치에 대해 언급하고 있습니다. 공개가 되면 특정 기업의 관리 오버헤드가 증가합니다." 라는 언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벤처캐피털 회사인 루프 벤쳐스의 파트너인 진 먼스터는 테슬라의 개인 소유를 "분기별 기대감이 크고 투자자를 수용하기가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지난 주 테슬라는 투자자들에게 "목표는 앞으로 매 분기마다 수익성이 있고 현금 흐름이 긍정적일 것"이라고 안심시키는 말을 했지만 그 전에 적자 보고에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머스크가 상장폐지를 진행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공개 상장회사는 큰 혼란을 야기한다.

2) 회사가 분기별 실적에 종속된다.

3) 공격대상의 표적이 된다.


3분의 1 확률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약 이 움직임이 이루어진다면, 이 움직임이 무엇을 의미할 것인지에 대해 알아볼 가치가 있습니다. 직원들에게 회람된 이메일에서, 머스크는 그의 비전을 매우 명확하게 제시했습니다. 


ㄱ. 주주들은 2분기 수익보다 20% 더 높은 주당 420달러에 매수되거나 투자될 수 있다.

ㄴ. 모든 테슬라 직원들은 주식을 매각하고 주식선택권을 행사할 수 있는 권리와 능력을 가진 주주로 남아있을 것이다. 



ㄷ. 테슬라(Tesla)와 스페이스X(SpaceX)는 별도 법인으로 남게 되지만 테슬라의 구조는 스페이스X 구조와 매우 비슷해 보일 것이고 주주와 직원 주주는 매 6개월마다 주식을 사거나 판매할 수 있다. 


그 회사에 대한 머스크의 지분은 거의 그대로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20%를 소유하고 있으며, 이 움직임 이후에도 거의 그대로 유지될 것입니다.


지금은?

주주들과 투자자들은 적어도 당분간은 그 소식에 흥분하여 반응할 것입니다.

테슬라의 주식은 거래가 중지된 후 훨씬 더 급등했지만 이로 인한 향후 방향은 좀 더 지켜봐야할 것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