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을 하면 몸에서 열이 나면서 지방을 태우기도 하고 열량을 소모하기도 한답니다. 음식을 먹어서 체내에 양분을 저장하게 되는데요. 저장만 해놓고 사용을 하지 않으면 지방으로 바뀌면서 살이 찌게 된답니다. 그렇게 때문에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몸을 따뜻하게 유지 한다거나 몸 속의 장기들이 움직이는 활동 등등..) 열량이외에 칼로리를 소모해야만 체내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을 수 있답니다.





그러면 어떻게 칼로리를 효율적으로 소모시킬 수 있을까요?? 무작정 운동을 하면 되는건 아닐겁니다. 하루 소모해야되는 칼로리의 양을 알면 더 효과적으로 살을 뺄 수 있는데요. 기초대사량 계산법을 통해 얼만큼 소모시켜야되는지 알 수 있답니다.





기초대사량 계산법은 생각보다 간단하답니다. 일단 남성과 여성의 음식섭취량이 다르고 근육의 양과 활동의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수치를 다르게 해서 계산을 해야 한답니다. 우선 생명유지를 하기 위해서 필요한 가장 기초적인 대사량을 제외하고 얼만큼 운동을 더 해야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남자부터 알아보도록 할게요.





남자는 66.47 + (13.75 * 체중) + (5 * 키) - (6.76 * 나이) 입니다. 이 외에 간단한 계산법이 있기는 하지만 이 공식이 더 정확하답니다. 이 공식으로 계산을 하시고 나서 평균 기초대사량이 1300 ~ 1700kcal의 수치가 나와야 한답니다. 하루동안 기본적으로 필요한 에너지양이구요. 만일 먹은 열량이 3000kcal 라면 기초대사량을 제외하고는 1300kcal를 빼주어야만 살이찌지 않게 된답니다. 남은 칼로리는 나중에 에너지가 더 필요할 때 사용하기 위해서 체내에서 저장을 시키거든요.





여자도 알아보도록 해요. 655.1 + (9.56 * 체중) + (1.85 * 키) - (4.68 * 나이) 랍니다. 여자의 기초대사량 평균값은 1100 ~ 1300kcal 랍니다. 확실히 남자보다 작지요? 물론 먹는 양과 필요한 에너지가 남자보다 작기때문에 평균값도 낮게 나오지만 여자의 경우는 근육보다는 피하지방률이 더 높기 때문에 조금만 먹어도 금방 살이 찌는 것 같은 느낌이 들 수 있답니다.





기초대사량 계산법을 알아봤답니다. 사람마다 체질도 다르고 신체도 달라서 누구는 많이 먹어도 살이 안찌고 누군가는 조금만 먹어도 살이 찌는 속도가 빠른 분들도 계실겁니다. 그렇기때문에 계산법을 사용해보시고 하루에 필요한 양만큼 열량을 맞춰드시면 운동을 하더라도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데다가 다이어트를 하는데 편리할것입니다. 그리고 건강한 신체는 건강한 정신도 가져다주니 운동으로 즐거운 하루를 만들길 바래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